본문 바로가기

재즈피아노 배우기

에일리 첫눈처럼 너에게 가겠다 251 적용

반응형

대중음악이나 재즈음악에서 투파이브원(2-5-1) 코드진행은 아주 많이 쓰인다. 특히 정통재즈에서는 곡의 대부분이 251 진행으로 되어있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비중이 매우 크다. 그래서 재즈피아노를 배울 때 251 코드 진행을 배우고 외우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투파이브원 코드진행을 배울 때 '텐션코드'를 함께 짚게 되는데, '텐션코드'를 잘 활용하면 재즈틱하고 세련된 음악을 연주할 수 있다.

 

대중음악에서도 투파이브원 코드진행이 빈번히 활용된다. 그래서 이번에는 도깨비 OST 였던 에일리 첫눈처럼 너에게 가겠다의 인트로 부분을 251으로 연주하는 방법을 소개해 보려고 한다.

 

 

인트로의 첫 두마디가 대표적인 251 진행으로 되어 있다. 바로 'Bb-7, Eb7, AbM7' 이 세 코드 진행이다. 탑노트를 따라 연주하면 알겠지만 투파이브원의 A form으로 연주하면 자연스럽게 인트로를 연주할 수 있다.

 

(참고)

재즈피아노 투파이브원 A form : http://anewworld.tistory.com/204

재즈피아노 투파이브원 B form : http://anewworld.tistory.com/206

 

 

 

이때 주의할 점은 'AbM7' 코드이다. 원래 251 A form 진행으로 보면 탑노트가 '시b'이다. 하지만 멜로디를 탑노트로 연주하면 '도'가 되어야 하므로 이때는 자리바꿈을 해 주면 된다.

 

7th 코드 자리바꿈을 할 때에는 근음(1도, 루트)를 빼고 연주하면 된다. 어짜피 '텐션코드'는 루트가 빠져있는 형식이므로 아래 '도'를 위로 전위하면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