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즈피아노 배우기

재즈피아노 텐션코드 Tension Chord

반응형

재즈피아노 텐션코드

Tension Chord

 

재즈피아노 연주를 하다 보면 다양한 코드를 중심으로 연주가 이루어진다. 어느 정도 재즈에 대해 배우다보면 텐션코드(Tension Chord)에 대한 공부가 이루어진다. 그렇다면 과연 텐션코드가 무엇이고, 언제 사용할 수 있는지 정리해 보았다.

 

□ 텐션 Tension의 의미

 

영어 Tension은 '긴장 상태', '긴장(갈등)'의 의미이다.

 

영어의 의미와 같이 텐션코드는 '긴장감을 주는 코드'라고도 말할 수 있다. 코드의 기본형으로만 연주하면 정확한 음을 연주할 수 있지만 자칫 밋밋하고 재미 없는 음악이 될 수도 있다. 이때 텐션코드를 적절히 활용한다면 어느정도의 긴장감과 재즈스러운 느낌을 충분히 낼 수 있다.

 

□ 코드톤 Chord Tone & 텐션 tension

 

코드톤은 한 개의 옥타브 안에서 코드의 구성음을 3도 간격으로 나누어 친 것을 말한다.

즉, CM7 코드의 코드톤은 '도-미-솔-시'인 것이다.

 

텐션은 두 옥타브 안에서 코드를 3도 간격으로 나누어 친 것 중 코드톤을 제외한 음을 말한다.

즉, CM7 코드를 두 옥타브에서 3도 간격으로 나누어 치면 '도-미-솔-시-레-파-라'가 된다.

 

여기에서 코드톤 '도-미-솔-시'를 제외한 '레-파-라', 즉 코드톤이 아닌 두번째 옥타브의 음을 텐션음(Tension Note)라고 한다.

 

□ 사용할 수 있는 텐션 노트 Available Tension Note

 

이제는 이러한 텐션 음을 적절히 사용하면 된다. 하지만 모든 텐션음이 코드 구성음과 어울리지 않기 때문에 어울리는 텐션음을 골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 Avoided Note 어보이디드 노트 (피해야할 음)

 

텐션노트를 사용할 때 피해야할 음을 'Avoided Note 어보이디드 노트 (피해야할 음)'이라고 한다.

피해야 할 음은 장2도(반음관계)에 있는 음이다.

정리하면, 코드톤의 음과 반음관계에 있는 음은 텐션코드로 사용하지 않는다.

 

이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다만 각 키에서 5도에 해당하는 코드를 주의깊게 볼 필요가 있다.

5도에 해당하는 코드는 해결로 이어지는 성향이 짙은 코드라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이 코드의 가이드톤 자체가 불안정한 음이다.

따라서 5도 코드는 코드의 성질 자체가 불안전한 코드로서 모든 텐션코드를 사용할 수 있다.

 

그렇기에 잘 사용한다면 다양한 재즈의 음을 구성할 수 있는 마법의 코드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