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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중국 옌타이

중국의 버스 시스템 1위안으로 누리는 행복과 저렴한 대중교통의 비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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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는 대중교통 비용이 물가에 따라 오른다. 하지만 중국은 대중교통 특히 버스비는 20년 가까지 오르지 않는다. 지역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중국 옌타이를 기준으로 버스 전 구간 1위안 (한국 돈 180~190)이다. 20년 전에도 이 가격이었는데 지금도 이 가격으로 버스가 운행되고 있다. 웨이하이는 2위안이고 베이징이나 상하이는 한국처럼 이동 거리에 비례해서 기본 요금과 추가 요금을 부과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버스비는 정말 저렴한 편이다.

 

중국의 대중교통 중 버스는 중요한 교통수단으로 대도시부터 소도시까지 광범위하게 운행되고 있다. 특히 중국의 버스 시스템은 저렴한 비용과 넓은 네트워크 덕분에 많은 시민들이 의존하는 교통수단이다.

 

중국 버스 대중교통의 역사: 버스 안내원이 있었어요

 

중국의 버스 교통은 20세기 초에 도입되었으며 당시에는 상하이와 베이징 같은 대도시에서 소수의 부유한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였다. 그러나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이 설립된 이후 중국 정부는 대중교통 인프라를 강화하기 시작했고 195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전국적인 버스 노선이 확장되기 시작했다.

 

1970년대에는 중국의 산업화와 도시화가 급속히 진행되면서 버스는 도시와 시골을 연결하는 중요한 교통수단으로 자리 잡았다. 또한 이 시기에는 공공 버스가 더욱 보편화되었으며 중국 전역에서 버스가 운영되기 시작했다. 2000년대에 들어서는 대도시들에서 BRT(Bus Rapid Transit) 시스템이 도입되어 더욱 효율적이고 빠른 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다. 오늘날 중국의 버스 시스템은 그 규모와 접근성 면에서 세계적인 수준에 도달해 있다.

 

중국의 버스가 현대화 시설을 갖추기 전에는 각 버스마다 안내원이 있었다. 남자 안내원도 있고 여자 안내원도 있었다. 안내원들은 버스비를 받고 승객에게 표를 팔거나 버스가 어느 정류장에 도착했는지를 육성으로 알려줬다. 점차 중국의 버스가 현대화되면서 버스비의 휴대폰 QR결제, 안내 방송 시설의 정착 등으로 중국의 버스 안내원은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아직 중국의 일부 시골에는 버스 안내원이라는 직업이 남아 있다고도 한다.

[출처] 한중21

 

중국 버스와 시민들의 생활 이야기

 

중국에서 버스는 단순한 교통수단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특히 대중교통 의존도가 높은 계층에게 버스는 일상적인 삶의 일부이다. 대도시에서는 버스가 지하철과 함께 중요한 역할을 하며 시민들은 출퇴근, 학교 통학, 일상적인 쇼핑 등을 할 때 주로 버스를 이용한다. 이는 교통비가 저렴하고 이용 방법이 간단하기 때문이다.

 

중국의 중소도시와 농촌 지역에서 버스는 필수적인 교통수단이다. 특히 농촌 지역에서는 버스 이외의 대중 교통이 없기에 버스를 통해 시장을 다녀오거나 다른 마을로 이동하는 일이 흔하다. 이러한 지역에서는 버스가 소통의 공간으로도 작용하며 같은 버스를 이용하는 주민들 간에 친밀한 관계가 형성되기도 한다.

 

중국의 모바일 결제 시스템은 버스 이용을 한층 더 편리하게 만들었다. 위챗페이(WeChat Pay)나 알리페이(Alipay)를 통해 버스 요금을 간편하게 지불할 수 있으며 현금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 중국의 무현금 사회에서 이러한 모바일 결제 방식은 매우 보편화되어 있다. QR 코드로 버스 요금을 결제할 수 있는 시스템 덕분에 승객들은 빠르고 효율적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외국인들은 알리페이 어플 내에서 각 지역의 교통카드를 발급 받으면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중국 옌타이에서 필자는 옌타이 버스 카드를 활성화하는 것을 실패했다. 중국 지하철은 애플페이(Apple Pay)를 지원한다고 한다. 아직 사용해보지는 않았지만 한국에서도 빨리 애플페이의 교통카드 기능이 도입되기를 바란다.

 

"1위안의 행복" 중국 버스비가 저렴한 이유

 

중국의 버스 요금은 전 세계적으로 비교해도 매우 저렴한 편이다. 도시 내 버스 요금은 1~2위안(200~400) 정도로, 대부분의 중국 시민들이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다.

 

1) 정부 보조금

중국 정부는 대중교통을 통한 사회적 평등을 장려하기 위해 버스 요금에 정부 보조금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저렴한 요금이 가능하고 대중교통의 이용률을 높여 교통 혼잡을 줄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또한 이는 특히 낮은 소득층이나 농촌 지역 주민들에게 매우 중요한 혜택이 된다.

 

2) 규모의 경제

중국은 거대한 인구와 광대한 국토를 바탕으로 대규모 교통 인프라를 운영하고 있다. 이로 인해 버스 시스템의 운영 비용이 효율적으로 관리되며 규모의 경제가 적용된다. 특히 전기 버스와 같은 친환경 대체 에너지 버스를 도입하면서 장기적으로 운영 비용을 절감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3) 저렴한 노동력과 자원 비용

중국 내 자원과 노동 비용이 비교적 저렴한 것도 버스 요금을 낮게 유지할 수 있는 주요 요인이다. 그리고 전기 버스의 도입은 연료 비용을 줄이는 효과를 가져왔으며 이는 장기적으로 버스 운영비를 절감하는 데 도움이 된다.

 

중국 버스 이용 방법 팁

 

중국에서 버스를 이용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대부분의 대도시에서 교통카드를 사용하거나 모바일 결제를 통해 요금을 지불할 수 있다.

 

1) 교통카드 사용

중국의 대도시에서는 교통카드를 이용해 버스를 탈 수 있다. 대표적으로 베이징의 이카통(一卡通), 상하이 교통카드(上海交通卡)가 있으며 충전해서 사용할 수 있다. 교통카드는 버스뿐만 아니라 지하철과 택시 등 여러 교통수단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2) 모바일 결제

중국은 모바일 결제가 매우 발달되어 있어서 대부분의 버스에서도 QR 코드를 이용해 결제가 가능하다. 승객은 버스에 오르기 전에 위챗페이나 알리페이로 버스 안에 부착된 단말기에 자신의 QR 코드를 스캔하고 요금을 지불하면 된다.

 

3) 현금 결제

현금을 통해 버스 요금을 지불할 수 있다. QR 코드는 오류가 많으니 항상 잔돈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거스름 돈은 거슬러 주지 않는다. 근처 슈퍼나 마트에서 1위안 짜리를 많이 바꾸어 두어야 편하다.

 

중국의 고속버스 시스템

 

중국도 한국과 같은 시외버스, 고속버스 시스템이 있다. 장거리 버스라고도 하는데 이는 대부분 버스 터미널에서 출발하고 현장 매표소에서 신분증과 함께 구매가 가능하다. 고속 열차에 비해 가격은 저렴하지만 소요 시간은 그만큼 많이 걸린다. 앉아서 가는 좌석형 버스가 있고, 누워서 가는 침대형 버스도 있다. 만약 10시간 이상의 장거리 여행이라면 차라리 침대형 버스를 선택하고 버스 내에 화장실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출처] 오마이뉴스

 

중국의 대중교통 버스의 혁신: 친환경 전기 버스

 

최근 들어 중국은 친환경 전기 버스의 도입에 주력하고 있다. 이는 대기 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중국 정부의 대규모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선전(Shenzhen)과 같은 도시에서는 이미 모든 버스가 전기 버스로 전환되었으며 다른 주요 도시들도 이를 따르고 있다. 이로 인해 대중교통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이 크게 감소하였으며 장기적으로 운영 비용 절감 효과도 나타나고 있다. 한국에서도 중국의 전기 버스를 길에서 간혹 볼 수 있다.

 

외국인을 위한 중국 버스 이용 팁

 

모바일 결제 준비: 중국에서는 현금 결제가 거의 사라지고 있으므로 외국인도 위챗페이나 알리페이를 사용할 수 있도록 계정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지하철을 제외하고 중소도시의 버스는 큰 기대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번역기 준비: 버스 노선은 대부분 중국어로 표기되어 있으므로 네이버 파파고 번역이나 중국어 버스 노선 앱을 미리 다운로드하여 사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고덕지도(高德地图)가 실시간으로 버스 도착 시간을 제공하므로 유용하다.

 

출퇴근 시간 피하기: 중국의 대도시는 출퇴근 시간에 버스가 매우 혼잡하다. 특히 베이징과 상하이 같은 대도시는 출퇴근 시간에 피크를 이루므로 이 시간대는 피하는 것이 좋다.

 

FAQ 중국 버스 이용 가이드

 

Q1. 중국에서 버스를 이용할 때 교통카드를 어떻게 구입하고 충전하나요?

A: 중국의 주요 도시에서는 교통카드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베이징의 이카통(一卡通), 상하이의 교통카드는 지하철역에서 구입 가능하며 카드는 충전식입니다. 충전은 지하철역의 충전기나 인포메이션에서 할 수 있습니다. 교통카드를 이용하면 버스 요금을 더 저렴하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요즘에는 휴대폰 QR 결제가 많아서 실물 카드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Q2. 외국인이 중국에서 버스를 탈 때 모바일 결제를 사용할 수 있나요?

A: , 가능합니다. 중국의 대부분의 버스는 모바일 결제를 지원하며 외국인도 위챗페이(WeChat Pay) 또는 알리페이(Alipay)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QR 코드를 스캔해 버스 요금을 결제할 수 있으며 교통카드가 없는 경우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일부 중소도시는 교통카드 활성화가 안될 수 있습니다.

 

Q3. 중국 버스 요금은 얼마인가요?

A: 대부분의 도시에서 버스 요금은 1~2위안(200~400)으로 매우 저렴합니다. 교통카드를 사용하면 할인이 적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거리 버스의 경우 거리에 따라 요금이 달라집니다.

 

Q4. 중국 버스는 언제 가장 혼잡한가요?

A: 중국의 대도시에서는 출퇴근 시간에 버스가 매우 혼잡합니다. 혼잡을 피하려면 이 시간대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Q5. 중국에서 버스 노선은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A: 중국에서는 고덕지도(高德地图) 앱을 통해 실시간 버스 노선 및 도착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앱에서 출발지와 목적지를 입력하면 버스 노선, 버스 번호, 도착 시간 등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버스 정류장에는 노선도가 표시되어 있어 쉽게 노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Q6. 중국에서 밤에도 버스를 탈 수 있나요?

A: 대부분의 도시는 심야버스를 운행하고 있으며 24시간 운영되는 버스 노선이 있는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그러나 심야 시간대에는 버스 배차 간격이 길어질 수 있으니 사전에 시간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Q7. 중국 버스는 영어 안내가 제공되나요?

A: 대도시의 일부 버스는 영어 표지판과 안내 방송을 제공하지만 대부분의 버스는 중국어로만 안내됩니다. 외국인들은 주요 정류장 이름과 노선을 미리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Q8. 중국에서 버스를 타기 전에 알아야 할 유의사항이 있나요?

A: 중국의 버스는 한국처럼 앞문으로 탑승하고 뒷문으로 하차합니다. 탑승 시 즉시 요금을 결제해야 합니다. 짐이 많은 경우 큰 캐리어는 버스에 반입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택시나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국의 버스 시스템은 그 역사적 배경부터 시민들의 일상 속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저렴한 요금과 광범위한 노선 덕분에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이다. 중국 정부의 보조금과 규모의 경제, 그리고 전기 버스의 도입으로 버스비는 저렴하게 유지되고 있다. 또한 모바일 결제 시스템도 함께 도입하여 버스 이용의 편의성도 높이고 있다.

 

1위안의 행복, 중국의 버스비. 부디 오래도록 유지되어 중국 시민들과 외국 관광객들의 발이 되어주길 희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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