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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중국 옌타이

중국 기차표 예매 방법과 기차 산업 발전 과정 (트립닷컴 이용 꿀팁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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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서 설날(춘절 春節)은 일 년 중 가장 큰 명절이다. 그만큼 휴일도 긴데 한국은 달력의 빨간 날만 쉰다고 하면 중국은 달력의 빨간 날을 기준으로 전후 주말을 포함하여 최소 열흘 이상의 휴일을 갖는다.

 

처음 중국에 방문하여 중국인 친구에게 왜 이렇게 명절 연휴가 길어?’라고 물어봤더니 중국인 친구는 중국은 국토가 넓어서 명절에 집에 가는 길이 멀고 시간이 많이 걸려서 휴가가 길어야지만 고향에 다녀올 수 있다고 설명해 주었다. 이처럼 중국은 넓은 대륙으로 인해 지역 간 이동 거리와 시간이 매우 큰 나라이다. 그래서 철도 산업이 비약적으로 발전할 수 밖에 없다. 중국의 철도망은 전 세계적인 시각으로 바라보아도 아주 고도로 발달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중국 기차 산업의 과거와 오늘

 

중국의 기차 산업은 19세기 말 서구 열강의 철도 건설로 시작되었다. 당시 중국은 철도 기술을 직접 개발하지 못하고 외국 자본에 의존해 철도를 건설했다. 20세기 초반 청나라 말기부터 중화민국 시기까지 중국 내륙으로 철도가 확장되었으며 주요 산업 및 군사적 필요에 의해 철도가 확대되었다.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이후부터 중국 정부는 독립적인 철도망 건설에 박차를 가했으며, 1950년대부터 본격적인 산업화와 함께 철도 인프라가 급속도로 발전하였다.

 

특히 2000년대 이후 중국은 세계 최대의 고속철도망을 구축하며 철도 산업의 선도국으로 발돋움하였다. 현대 중국의 기차 산업은 기술력과 효율성을 자랑하며 철도망의 확장은 국가 경제 성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중국의 고속철도는 전 세계에서 가장 길며 주요 대도시를 연결하는 이 고속철도망은 중국 내 이동 시간을 크게 단축하였다.

 

중국 기차 산업의 발전 과정

 

중국의 기차 산업은 1950년대 초반부터 시작된 경제 계획에 따라 점진적으로 발전해 왔다. 1952년에는 중국 철도부가 창설되어 철도 산업 발전을 전담하기 시작했으며, 이 시기부터 주요 산업 중심지와의 연결이 강화되었다. 1970년대에는 대규모 공공 사업으로 주요 철도 노선이 완성되었고 특히 동북부와 서북부의 철도 연결이 중요한 성과로 꼽힌다.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중국은 본격적으로 고속철도 산업에 집중하게 되었다. 2008년 중국 최초의 고속철도 노선인 베이징-톈진 고속철이 개통되었고, 이후 전국적인 고속철도망 구축이 가속화되었다. 2020년에는 중국 고속철도망의 길이가 38000km를 넘어서며 세계에서 가장 긴 철도망을 보유하게 되었다. 이는 단순한 운송 수단을 넘어 중국 경제와 물류, 관광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중국 기차의 종류: 일반 기차와 고속 열차

 

일반 기차: 기존의 완행 열차로 속도는 느리지만 저렴한 비용으로 긴 거리를 이동할 수 있다. 중국 내륙과 외곽 지역을 연결하며 장거리 여행에 자주 사용된다. 2000년대 이후로는 노후한 차량들이 새로 교체되거나, 현대식 설비를 갖춘 열차로 업그레이드되는 과정을 거쳤다.

 

일반 기차의 좌석 종류는 우쭈어(입석), 잉쭈어(딱딱한 의자), 루안쭈어(푹신한 의자), 잉오어(딱딱한 침대), 루안오어(푹신한 침대)’로 나눌 수 있다. 기차표의 가격은 우쭈어(입석) < 잉쭈어 < 루안쭈어 < 잉오어 < 루안오어의 순이다. 일반 기차의 의자표는 대부분 등받이의 각도 조절이 되지 않고 침대표는 침대의 층수에 따라 가격을 차등한다.

 

고속철도 (CRH: China Railway High-speed): 중국 고속철도는 시속 300km 이상을 자랑하며 주요 도시 간의 이동 시간을 대폭 줄여 주는 역할을 한다. 베이징-상하이, 광저우-선전, 우한-청두 등 주요 노선이 있으며 교통 체증 없이 빠르고 편리한 이동이 가능하다.

 

고속철도의 좌석 종류는 일반석부터 일등석, 비즈니스석까지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다. 기차표의 가격은 일반석 < 일등석 < 비즈니스석의 순이다. 고속 열차의 일등석이 한국 기차의 일반 좌석 또는 특실 좌석과 비슷하고, 비즈니스석은 비행기의 비즈니스석처럼 별도의 서비스와 180도 누워서 갈 수 있다.

 

 

옛날식 중국 기차와 오늘날 고속철도의 비교

 

과거의 중국 기차는 상대적으로 느리고 설비가 미흡했으며 좌석의 공간도 매우 협소했다. 중국의 기차는 열악한 위생 상태로 인해 불편함을 겪는 경우가 많았다. 배차 시간도 정확하지 않아 장시간 대기가 당연한 일이었고 여행자들은 느린 속도와 빈약한 시설에 적응해야 했다.

 

반면 현대의 중국 고속철도는 빠른 속도, 편리한 예약 시스템, 청결한 시설 등을 자랑하며 많은 개선이 이루어졌다. 고속철도는 시속 300km 이상의 속도를 자랑해 베이징에서 상하이까지 약 4시간 30분 만에 이동할 수 있다. 현대적인 편의 시설이 갖추어져 있어 승객들은 여행 중에도 휴식과 업무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여유로운 환경을 즐길 수 있다. 각 좌석 별로 콘센트가 있어서 휴대폰 충전, 노트북 사용 등이 가능하다.

 

중국 기차표 예매 방법

 

온라인 예매: 중국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중국 철도청 공식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인 '12306'을 이용하는 것이다. 이 앱은 중국어와 영어를 지원하며 중국 내 어디서든 기차표를 예약할 수 있다. 다만 온라인 예매는 중국 내 발급된 신분증이나 여권 정보가 필요하다. 예약이 완료되면 출발 당일 역에서 신분증을 제시하면 기차표를 발급받을 수 있다. 한국인이나 외국인은 트립닷컴을 이용하면 된다. 트립닷컴은 약간의 수수료가 들기는 하지만 외국인들이 가장 쉽게 중국 기차표를 예매할 수 있는 방법이다. 기차표를 예매하면 해당 기차 좌석과 정보를 트립닷컴 앱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별도의 종이 승차권은 필요 없고 신분증을 인식하면 기차에 탑승할 수 있다.

 

오프라인 예매: 기차역 매표소에서도 기차표를 구입할 수 있다. 외국인 여행자들은 여권을 소지하고 가면 쉽게 기차표를 발급받을 수 있다. 다만 중국 주요 기차역은 사람들로 매우 혼잡할 수 있으니 미리 시간을 여유롭게 잡는 것이 좋다.

 

중국 기차 이용 방법

 

기차역 도착 시간: 중국의 기차역은 매우 크고 복잡한 경우가 많다. 특히 대도시의 기차역은 수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므로 출발 시간 최소 1시간 전에 도착하는 것이 안전하다.

 

보안 검색: 중국의 기차역은 공항처럼 엄격한 보안 검색을 한다. 역에 들어가기 전에 짐과 소지품 검사를 받아야 하므로 시간이 조금 더 소요될 수 있다. 신분증(여권) 꼭 챙기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탑승 절차: 기차표에 기재된 플랫폼 번호와 시간을 확인하고 대기하면 된다. 정시 출발이 원칙이므로 시간을 엄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요즘 중국의 기차는 보통 열차와 고속 열차 관계없이 대부분 정시 출발 정시 도착이다.

 

기차 이용 팁

 

- 음식을 사 먹을 현금이나 알리페이 또는 위챗페이 준비하기

- 음식이 매진이거나 먹을 수 있는 음식이 없는 경우 대비해서 간식 챙기기

- 장거리 이동의 경우 휴대폰 아이패드 목베개 마스크 칫솔 치약 등 개인용품 챙기기

 

중국의 기차 산업은 과거와 현재를 아우르며 발전해 왔다. 고대부터 현대까지 다양한 변화를 거쳐온 중국의 기차는 오늘날 세계 최대의 고속철도망을 자랑하며 많은 여행객들에게 빠르고 편리한 교통수단을 제공하고 있다. 중국을 여행할 계획이 있다면 중국의 기차를 타고 옆 동네를 함께 여행해 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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