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는 기본형을 중심으로 다양하게 변한다. 스케일에서부터 시작해서 기본 3화음 코드를 찾고, 4화음(7th) 코드를 찾는다. 그리고 이런 기본 형태의 코드로부터 출발해서 m, dim, aug(+), 7th, m7, m7(-5), dim7, 7sus4, 6th, m6 코드까지 변형된다. 아무런 이해 없이 무작정 외울 수는 없다. 각각의 알파벳과 부호가 뜻하는 것을 알면 자연스럽게 알게 되는 것이다.
(참고)
7th 코드 : http://anewworld.tistory.com/101
m, dim, aug(+) 코드 : http://anewworld.tistory.com/103
지난번에 3도 화음에서 m, dim, aug(+)에 대해 정리했었다. 그래서 이번에는 7th 코드를 중심으로 다양한 코드를 정리해보고자 한다.
# M7 코드
스케일에서 1, 3, 5, 7도 음을 쌓은 코드이다. 조성에 따른 (#)이나 (b)을 제외하고 별도의 조표가 붙지 않는 기본형 코드이다.
# 7 코드
M(Major)7 코드에서 7음을 (b)하라는 뜻이다.
CM7 = 도 미 솔 시
C7 = 도 미 솔 (시b) 이 된다.
FM7 = 파 라 도 미
F7 = 파 라 도 (미b) 이 된다.
코드에서 7음을 쉽게 찾는 팁이 있다.
1. M7음은 근음(루트, 1도)의 반음 아래 음이다.
2. 7음은 근음(루트, 1도)의 온음 아래 음이다.
[코드 일람표, 출처 : 구글]
# m7 코드
m(major)은 3도를 (b)하라는 뜻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그렇기에 m7은 "7"코드에서 3음을 (b)하면 된다.
CM7 = 도 미 솔 시
C7 = 도 미 솔 (시b)
Cm7 = 도 (미b) 솔 (시b)
FM7 = 파 라 도 미
F7 = 파 라 도 (미b)
Fm7 = 파 (라b) 도 (미b) 가 된다.
# m7(-5) 코드
m7(-5)는 "m7 코드"에서 5도를 (b)하라는 뜻이다.
CM7 = 도 미 솔 시
C7 = 도 미 솔 (시b)
Cm7 = 도 (미b) 솔 (시b)
Cm7(-5) = 도 (미b) (솔b) (시b)
FM7 = 파 라 도 미
F7 = 파 라 도 (미b)
Fm7 = 파 (라b) 도 (미b)
Fm7(-5) = 파 (라b) (도b) (미b) 가 된다.
# dim7 코드
dim는 (b3), (b5) 이다. dim7은 "7 코드"에서 (b3) (b5) (b7)을 하는 것이다.
m7(-5)는 'M7 코드'를 기준으로 (b3) (b5) (b7) 이지만, dim7 코드는 'M7 코드'를 기준으로 (b3) (b5) (bb7)이다. 즉 7음이 반음씩 두 번 내려간다.
# sus4 코드
sus4 코드는 3음 대신 4음을 친다.
Csus4 = 도 파 솔 (C Major 스케일에서 4음인 '파'를 3음인 '미'를 대신해서 친다.)
7sus4 코드는 '7 코드'에서 3음 대신 4음을 치라는 뜻이다.
C7sus4 = 도 파 솔 (시b) 이 된다.
# 6음과 m6 코드
C6음은 '6음'도 같이 쳐달라는 소리이다.
C6 = 도 미 솔 라
F6 = 파 라 도 레
(곡에 따라서는 6음 코드를 칠 때, 5음을 생략하기도 한다.)
m6는 '6 코드'에서 3음을 (b)하여 치면 된다.
C6 = 도 (미b) 솔 라
F6 = 파 (라b) 도 레
'재즈피아노 배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아노반주법 왼손리듬과 탑노트 보이싱 (0) | 2017.12.01 |
---|---|
4비트(beat) 주법으로 가요 반주하기 (0) | 2017.11.28 |
m, dim, aug 코드 (0) | 2017.11.22 |
7th 코드 기본형과 자리바꿈 (0) | 2017.11.20 |
코드 자리바꿈 보이싱 탑노트 (0) | 2017.1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