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중국 고등학교 교육 시스템

반응형

참고

중국 소학교 : http://anewworld.tistory.com/188

중국 중학교 : http://anewworld.tistory.com/190

 

중국 고등학교는 공부량이 상상을 초월할 정도이다. 우리나라 대입은 수능, 수시, 입학사정관제 등 다양한 전형이 있는 반면, 중국은 수능(이하 가오카오, 高考)를 통한 대학 입학이 거의 유일한 방법이다. 물론 다른 방법으로 대학교에 입학하는 방법이 있겠지만, 길이 좁은 편이다. 그래서 중국의 고등학교 3년의 전 과정은 이 '가오카오'를 준비하기 위한 과정으로 볼 수 있다.

 

우리나라 학기제(3월 입학, 이듬해 2월 졸업)과 달리 중국의 학기제는 (9월 입학, 이듬해 6월 졸업)이다. 그래서 우리나라 수능이 매년 11월에 있는 것과 달리 중국은 매년 6월에 시험이 있다. 이틀에 걸쳐 시험을 친다. 어문, 수학, 영어, 문과종합 혹은 이과종합 등의 과목을 본다. 특이한 점은 '전국통일시험'이기는 하지만 성(省)별로 시험문제가 조금씩 다르다. 예를 들면 어문시험에서 '작문'주제가 성(省)별로 다르게 출제되는 것을 들 수 있다.

 

중국의 가오카오는 자신의 호적이 있는 지역에서만 응시할 수 있어서 시험을 앞두고 응시생들의 대이동이 일어난다. 고향을 떠나 외지 학교를 다니던 학생들이 시험을 위해 고향으로 돌아오면서 대이동이 일어나는 것이다. 그래서 현 주소지와 호적의 주소지가 다른 경우에는 부모들이 시험장 주변 호텔에서 숙식하여 시험을 준비시키기도 한다.

 

중국의 각 대학에서도 호적에 따라 입학인원 비율을 정해놓는다. 이는 여러 지역의 인재들을 일정 비율 이상 뽑는다는 이유도 있고, 성(省)별로 다른 시험문제로 인한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조치이기도 하다. 하지만 각 대학들은 대학 소재지의 호적이 있는 학생들을 조금 더 많이 뽑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북경대학(北京大學)은 북경 호적을 둔 학생이 다른 지역 호적 학생들보다 입학에 조금 더 우위에 있다.

 

[중국 고등학교의 공개수업 모습, 출처 : Baidu]

 

중국의 고등학교 수업 수준은 세계적으로 유명할 정도로 수준이 높다. 특히 수학의 경우 수준이 매우 높아 외국의 이공계열 대학생들이 배우는 수준이라고 한다. 다른 교과목들의 수준도 높아 수업을 따라가지 못하는 학생도 많이 발생한다.

 

중국 고등학교는 대학 입학률에 의해 학교 등급이 정해진다. 학생들의 대학 진학률이 높은 만큼 더 좋은 등급과 좋은 혜택을 받기 때문에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대입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 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 고3이 되면 학생도 스트레스, 학부모도 스트레스, 담임교사도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한다.

 

[가오카오를 응시하고 나오는 학생들, 출처 : Baidu]

 

오랜 기간 힘겹게 준비한 시험을 끝내면 학생들과 학부모에게 여유가 찾아온다. 중국 고3은 시험이 끝나면 자신이 배운 책을 모두 찢어버리는 풍습이 있다. 나를 짓눌리던 모든 것들과 작별하고, 다시는 이 책들을 보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물론 중국에서도 재수가 있다. 다만 한국처험 재수학원이 크게 있는 것은 아니므로 고3 1년을 다시 학교를 다니며 시험을 준비할 수 있다.

 

가오카오를 기점으로 학생들은 고등학교를 졸업한다. 내가 가장 힘든 시절 함께 해주었던 친구들과 선생님께 감사의 마음을 표하며 학교를 떠난다.

반응형

'일상다반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러쉬 LUSH 홈페이지 회원가입  (0) 2018.05.18
중국인의 돈 사랑  (0) 2018.04.25
중국 중학교 교육 시스템  (0) 2018.04.20
중국 초등학교 소학교 시스템  (0) 2018.04.16
중국발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0) 2018.0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