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즈피아노 배우기

재즈피아노 라인클리셰 Line Cliche

반응형

재즈피아노

라인클리셰 Line Cliche

 

음악은 스케일과 화성으로 이루어진 학문이라고 해도 될 정도로 스케일과 화성의 비중이 매우 크다. 음악에는 정답이 없다고는 하지만 듣기 좋은 음악을 만드는 방법은 분명히 존재한다. 그래서 음악에도 이론이 있나보다.

 

재즈피아노도 마찬가지이다. 특히 코드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화성음악 비중이 큰 만큼 화성학에 대한 배움이 무궁무진하게 많다. 비록 재즈피아노 이론이 어려운 것은 사실이지만, 이론을 건반에서 직접 연주해보고 소리를 귀에 익히며 배우다보니 이해가 더 잘 되었다.

 

가요나 음악을 듣다보면 하나의 음이 반음씩 올라가거나 내려가는 진행이 귀에 들릴때가 있다. 이것을 이론에서는 '라인클리셰(Line Cliche)'라고 한다.

 

 

라인클리셰는 메이저와 마이너 코드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다. 3도화음에서 시작하여 음 한개가 반음씩 올라가거나 내려가게 연주할 수 있다. C-Caug-C6-C7-CM7 을 건반에서 순서대로 연주하면 5음이 반음씩 올라간다. C-CM7-C7-C6 를 건반에서 연주하면 1음이 반음씩 내려가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이너코드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Cm-CmM7-Cm7-Cm6 를 건반에서 연주하면 1음이 반음씩 내려가는 마이너코드 진행을 들을 수 있다.

 

라인클리셰를 잘 활용한다면 음악을 더 풍성하게 잘 연주할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