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즈피아노 배우기

재즈피아노 Related Ⅱm7 (feat. 고향의봄 리하모니)

반응형

재즈피아노 Related Ⅱm7

릴레이티트 투 마이너 세븐

고향의봄 리하모니

 

재즈피아노는 악보에 적힌 코드를 그대로 연주하기도 하지만 코드를 추가하거나 변형하여 연주하기도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다양한 화성학을 배우고 건반에서 이것을 구현해보는 노력이 필요하다.

 

(참고 : 세컨더리도미넌트 코드 https://anewworld.tistory.com/334)

 

세컨더리 도미넌트 코드는 곡에 사용된 코드 앞에 추가한 Ⅴ7 코드를 말한다. 세컨더리 도미넌트로 추가한 코드는 원래 조성에는 없는 코드로 '난다이아토닉 코드 (non-diatonic chords)'라고 한다. 즉, 다이아토닉 코드 (곡의 조성에 있는 코드)가 아닌 코드로 약박에만 추가할 수 있다. 왜냐하면, 강박에 난다이아토닉 코드인 '세컨더리 도미넌트 코드'를 넣으면 화성음이 너무 크게 도출되어 곡의 흐름에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 Related Ⅱm7

 

Related Ⅱm7의 'Related'는 '연관된'이라는 뜻으로 'Related Ⅱm7'은 '연관된 Ⅱm7'코드를 말한다. 재즈피아노에서는 '모든 Ⅴ7 코드 앞에 Ⅱm7 코드를 넣여 연주할 수 있다'는 뜻이다.

 

Related Ⅱm7 코드는 다이아토닉 코드(곡의 조성에 있는 코드)일 수도 있고, 난다이아토닉 코드(곡의 조성에 없는 코드)일 수도 있다. 다이아토닉 코드라면 상관없지만, 난다이아토닉 코드라면 약박에 추가하는 것이 좋다. (약박은 '강 약 중강 약'에서 '약'에 해당하는 부분이다.)

 

 

먼저 곡에서 Ⅴ7 코드를 찾는다. 그리고 그 코드 앞에 Ⅱm7 코드를 넣어주면 된다. 그렇게 되면 코드 진행이 '투-파이브'가 된다. 그래서 곡의 진행성을 더 크게 만들어준다.

 

이제 '고향의 봄'의 첫 4마디에 'Related Ⅱm7'과 'Secondary Dominant'를 넣어 리하모니제이션을 해 볼 수 있다. 그리고 이 곡을 건반으로 쳐보며 리하모니된 동요가 얼마나 세련되게 변했는지 확인하기만 하면 된다.


재즈화성학이 어렵긴 하지만 잘 배운다면 리하모니제이션부터 재즈곡 연주에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열심히 배워둔다면 꼭 잘 쓸 일이 있을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