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의학 지식

페스트 흑사병의 증상과 치료

반응형
그 짐승은 멈춰 서서 몸의 균형을 잡는 듯하더니 의사를 향해 달려오다가 또다시 멈추어 섰고 작게 소리를 내지르며 제자리에서 한바퀴 돌다가 마침내는 빠끔히 벌린 주둥이에서 피를 토하면서 쓰러져 버렸다.
- 소설 <페스트>의 일부

흑사병이라고도 불리는 페스트. 이 무서운 전염병은 전세계를 공포로 몰아넣었다. 중세 유럽에서 크게 유행한 흑사병, 즉 페스트는 많은 사망자를 낸 무서운 전염성 질병이며 아시아, 아프리카, 아메리카 대륙에서 부분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페스트 혹은 흑사병은 페스트균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 열성 감염병이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쥐에 기생하는 벼룩이 매개하는 감염병으로 페스트균을 가지고 있는 벼룩이 사람을 물 때 전파된다고 한다. 벼룩이 쥐의 피를 빨아먹는 동안 페스트균에 감염되고, 이 벼룩에 사람이 물리면 흑사병에 감염된다. 드물게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전파도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다.

 

그가 생각하는 것은 쥐가 아니었다. 쥐가 피를 토하고 죽었다는 것이 아무래도 마음에 걸렸던 것이다.
- 소설 <페스트>의 일부

이처럼 흑사병(페스트)는 벼룩과 쥐가 원인이 되는 병으로 벼룩과 쥐들이 살기 좋은 비위생적인 환경일 수록 병이 발병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생활 위생 수준이 높아진 요즘에는 벼룩과 쥐가 사람과 같이 사는 경우는 매우 드물기에 발병률이 높지는 않다.

 

 

□ 흑사병 페스트 증상

 

1. 가래톳 흑사병

 

  - 잠복기 2~6일

  - 오한

  - 38도 이상의 발열

  - 근육통

  - 관절통

  - 두통

 

벼룩이 문 부분에 국소 림프절 통증이 발생한다. 주변 피부가 붉게 부어 오른다. 치료가 가능하며 금방 호전된다. 단, 치료를 하지 않으면 치명적일 수 있다.

 

2. 폐혈증형 흑사병

 

  - 발열, 구역, 구토, 복통, 설사

  - 출혈성 반점, 상처 부위의 출혈

  - 조직이나 세포의 일부가 기능을 못함

  - 치료가 잘 되지 않는 저혈압

  - 신장 기능의 저하

  - 쇼크

  - 급성 호흡 부전 증후군

 

3. 폐렴형 흑사병

 

  - 잠복기 3~5일

  - 오한, 발열, 두통, 전신 무력감

  - 빠른 호흡, 호흡 곤란, 기침, 가래, 흉통

  - 객혈, 호흡 부전, 심혈관계 부전, 허탈

 

□ 흑사병 페스트 치료

 

주로 항생제를 투여하여 치료한다. 치료가 지연되면 패혈증이 진행하고, 다발 장기부전에 의해 위험한 수준에 이르를 수 있다. 특지 평소 위생에 특별히 주의하는 것이 필요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