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발레란 무엇인가 발레의 역사와 종류 발레 다이어트

반응형

취미로 발레를 배우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 기존에 발레라고 하면 클래식 음악에 고도의 기술을 요하는 춤이라고 생각하여 전문가만을 위한 무용이라고 생각했는데 이제는 그 생각이 조금씩 바뀌고 있다. 어린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발레 학원과 더불어 성인 취미 교육을 위한 발레 학원도 점점 증가하고 있다. 이는 곧 취미로 발레를 배우는 성인 학습자가 많이 늘어났다는 이야기이다.

 

발레, 무용 정말 좋은 취미 생활이라고 생각한다. 누구나 도전할 수는 있지만 쉽게 도전하지는 못하는, 그래서 더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취미 활동이 무용 발레가 아닐까하는 생각이든다. 특히 요즘에는 발레를 하는 남자(전문 발레리노 뿐만 아니라 취미 발레리노)가 많이 늘어나고 있다는 긍정적인 신문 기사가 나오기도 한다. 헬스와 같은 운동 뿐만 아니라 아름다운 예술적 가치가 있는 발레를 배우는 취미 발레리노가 늘어나고 있다니 정말 좋다.

 

발레란 무엇인가

발레는 음악에 맞춰 클래식 춤을 추는 예술 형식이다.  발레는 표현력이 아주 풍부한 예술 형식이며 이야기나 감정을 전달하는 데 사용하는 신체적 표현 예술이다.

 

발레의 역사

발레의 역사는 길고 풍부하다. 발레의 기원은 15세기 이탈리아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발레는 처음에 귀족을 위한 사교 춤으로 시작되었다. 이후 현대 산업사회의 발전과 서민들의 경제력이 발전되면서 예술에 대한 요구가 크게 일어났다. 이에 귀족만을 위한 것이라고 여겨졌던 예술은 점차 모든 사람이 함꼐 즐길 수 있는 문화로 자리잡게 되었다. 발레 또한 같은 맥락에서 대중화되어 전 세계에서 인기 있는 공연 예술이 되었다.

 

발레의 유형

발레에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다. 가장 일반적인 유형의 발레로는 클래식 발레이고 이를 기반으로 현대 무용, 재즈 댄스 등이 발전하게 되었다. 클래식 발레는 발레에서 가장 오래되고 전통적인 유형으로 우리가 흔히 발레 하면 떠오르는 모습이다. 클래식 음악에 맞추어 고도로 정제되고 기술적인 동작을 선보인다. 고전적인 발레 작품으로는 "백조의 호수", "지젤", "호두까기 인형" 등이 있다.

 

현대 무용은 그 기원이 발레 무용가가 발레 슈즈를 던져버리고 춤을 춘 데에서 유래했다는 썰이 있다. 기존의 클래식 발레에서 기본적인 틀은 가져가되 더 과감하고, 빠르고, 역동적인 그리고 음악의 리듬에 몸을 맡긴다는 점이 현대 무용의 특징이라고 생각한다. 현대 발레라고도 하는데 이는 클래식 발레에서 진화한 보다 현대적인 유형의 발레이다. 현대 발레는 표현력이 풍부하고 실험적이다.

 

발레 다이어트

춤은 균형, 유연성, 힘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좋은 유산소 운동이다. 발레를 배우는 데는 많은 이점이 있는데 그 중 가장 특징적인 점은 유연성과 힘, 조절력을 향상시킨다. 그리고 정신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데 스트레스와 불안을 해소하고 자신감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발레를 배우면 좋은 점

발레는 무용과 예술 문화를 배울 수 있다는 좋은 장점이 있다. 발레는 전 세계의 다양한 국가에서 환영받고 있는 국제적인 예술 활동이다. 발레는 한국 무용과 달리 외국에서 전해져 온 예술 문화로서 외국 문화 예술에 대한 안목과 수용적인 태도를 기를 수 있기에 심성 발달에도 도움이 된다. 더불어 새로운 취미 생활을 시작하면서 같은 취미를 가진 다른 사람들과 소통의 기회가 될 수도 있다. 그리고 자신을 표현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무용을 활용할 수도 있다.

 

발레, 누구나 도전할 수는 있지만 쉽게 도전하지는 못하는. 그래서 더 의미 있는 취미 활동이라고 생각한다. 만약 누군가가 무용을 배우는데 주저함이 있다면 필자는 적극적으로 무용을 평생 취미 활동으로 가지고 가기를 추천할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