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중국] 중국사람들의 아침 식사

반응형

 

들어가며

 

 

동상이몽2 너는 내운명 추자현, 우효광 커플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우효광은 특유의 자상함과 귀여움으로 한국 사위로서의 인정을 받았고, 추자현은 남편에게 아침밥을 차려주는 모습으로 중국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침밥을 직접 차려 먹는 문화가 오랫동안 자리잡고 있다. 그래서 추자현이 남편 우효광을 위해 아침밥을 차려주는 모습이 크게 낮설지 않다. 하지만 중국에서는 아침에 직접 밥을 차려먹는 문화가 많이 정착되지 않았다. 주로 밖에서 간단하게 끼니를 떼우거나, 아침 시장에서 먹을거리를 사와서 간단하게 먹는다. 그러다보니 추자현의 아침밥 차리는 모습이 중국에서 큰 인기를 얻게 된 것이다.

 

필자가 본 중국 주방의 모습은 주로 남자가 앞치마를 두르고 음식을 한다. 물론 여성도 주방일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지만, 남자들의 가사일도 큰 부분을 차지한다는 것이다. 요즘에는 한국에서도 남성들의 주방일, 가사일의 참여도가 높다. 아내를 대신해 육아휴직을 하며 아이를 돌보고 집안일을 하며 아내를 내조하는 모습이 특별하지 않을 정도이니 말이다. 하지만 중국에서는 이미 이런 문화가 오랫동안 있어 왔다. 여성들의 사회 참여도가 매우 높고, 그에 따라 남편에게 요구되는 일정부분의 가정일이 당연시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아마 중국의 이런 문화가 중국인들의 아침밥상의 모습을 만들었는지도 모른다. 그래서 이번에는 중국 가정에서 흔히 즐겨 먹는 아침상을 알아보려고 한다.

 

 

 

[중국] 중국사람들의 아침 식사

 

 

# 요우티아오 (油条) 마화 (花) 자까오 (炸糕) 또우쨩 (豆漿)

 

(사진출처 : 구글)

 

요우티아오(油条)는 위의 사진처럼 반죽을 길에 늘여서 기름에 튀긴 음식이다. 또우쨩(豆漿) 은 콩으로 만든 국인데 요우티아오(油条)와 함께 먹는다. 요우티아오(油条)를 또우쨩(豆漿)에 찍어 먹기도 하고 담궈서 부드럽게 먹기도 한다. 마화(花)는 부드러운 꽈베기이다. 요우티아오(油条)처럼 반죽을 꽈베기 모양으로 꼬와 튀겨낸 음식이다. 필자도 마화(花)가 맛있어서 좋아한다. 자까오(炸糕)는 도넛이다. 동그란 반죽 안에 소를 넣고 튀긴 음식이다.

 

요우티아오(油条) 마화(花) 자까오(炸糕) 또우쨩(豆漿)은 보통 한집에서 같이 판다. 시장에서 살 수도 있고, 용화대왕(永和大王)이라는 체인 음식점에서도 맛볼 수 있다. 우리나라 재래시장에서도 비슷한 음식을 팔지만, 중국에서 먹는 맛은 한국과 조금 다르니 시도해 볼만 하다.

 

# 죽 (粥)

 

(사진출처 : 구글)

 

중국 사람들의 아침밥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죽(粥)이다. 죽은 위에 부담이 되지 않고, 소화가 잘 되기 때문에 중국인들이 즐겨먹는 아침 매뉴이다. 죽은 시장에서 사서 먹을 수도 있고, 집에서 직접 해먹기도 한다.

 

 

 

 

 

(사진출처 : 구글)

 

슈퍼나 마트에서 죽을 이렇게 포장해서 팔기 때문에 손쉽게 죽을 먹을 수 있다. 중국에서 누군가에게 선물을 할 때, 슈퍼나 마트에서 이런 죽 세트를 선물해도 좋다.

팔보죽(八寶粥)라고 한다.

 

 

 

 

 

 

 

# 찌엔빙 (煎饼)

 

(사진출처 : 구글)

 

요즘 TV 프로그램에서 중국인 아이돌 멤버인 차오루가 푸드트럭에서 중국식 전병, 찌엔빙(煎饼) 장사가 인기를 끌고 있다. 차오루는 처음에는 반죽도 잘 굽지 못했지만, 이제는 제법 능숙한 솜씨로 백선생님과 푸드트럭을 운영한다. 차오루가 만들고 있는 이 전병, 찌엔빙(煎饼)이 중국인들의 아침 식탁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음식이다. 얇게 펴 구운 밀가루 반죽 위에 계란(달걀)을 올리고, 속에 야채와 고기를 볶아 둥글게 말아 먹는다.

이와 비슷한 계란전(달걀전)인 찌단빙(鸡蛋饼)도 있다.

 

# 씨엔빙 (馅饼)

 

 

 

(사진출처 : 구글)

 

씨엔빙(馅饼)은 안에 소가 들어간 음식을 말한다. 한국으로 치면 만두를 납작하게 만들어 구웠다고보면 쉽다. 고기 속이 있는 것과 부추와 계란 속이 있는 것이 있다. 고기가 들어간 것은 '로우씨엔 (肉馅)' 이라고 하고, 부추가 들어간 것은 '쥬차이씨엔 (韭菜馅)' 또는 '쥬차이 흐어즈 (韭菜合子)'라고도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