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서울 청담동 성당 위치 및 미사 시간 안내

반응형

서울 청담동 성당

위치 및 미사 시간

 

2015년이었다. 대학을 졸업하고 취업을 준비하던 시절, 마음 둘 곳이 필요해 무작정 동네 성당을 찾아 미사에 참여했다. 매주 일요일 한 번도 빠지지 않고 교중 미사에 참여했다. 물론 세례를 받지 않았던 상태라 영성체를 받지는 못하였다. 그러다 문뜩 '나도 세례를 받아야 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집안이 모두 천주교 신자이기에 성당은 어릴 때부터 부모님과 한번씩 다녀 봤고, 기본적인 교리 상식은 알고 있었다. 다만 이런 저런 핑계로 세례 받는 시기를 늦추고 있었다.

 

성인이 되어 혼자서 성당 미사에 여러 번 참여하다보니 미사의 기본적인 순서와 기도문 정도는 외울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세례를 받아야 영성체를 모실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에 컴퓨터에 '세례 받는 방법'을 검색해보았다. 천주교 정식 신자가 되기 위해서는 세례 전 2~3개월에 걸쳐 교리 교육을 받아야 하고, 출석 기준이 미달 되면 세례를 받지 못한다고 했다. 과연 쉬운 일은 아니었다. 하지만 당시에는 아직 직장에 다니기 전이었고 시간적 여유가 충분했기에 교리 교육을 받기 좋은 기회였다. 그리고 그때 집에서는 다소 거리가 있지만 규모가 큰 성당을 알게 되었다. 2~3개월 동안 결석 한 번 없이 개근으로 교리 교육을 받고 세례를 받았다.

 

세례를 받고 난 뒤에는 매주 일요일 주일 미사에 빠지지 않고 참석했다. 하지만 그 다음해 봄에 취업을 하게 되면서 한번씩 미사를 빠지게 되는 날이 많아졌다. 주중에는 직장일이 힘들기에 주말에는 쉬고 싶었던 마음이 간절했고, 직장인으로서 주중에 놀거나 여행을 가지 못했기에 주말에 해야 할 일들이 많다는 것이 핑계 아닌 핑계였다. 그러다 이사를 하고 아주 오랫 동안 냉담을 하게 되었다. 부끄럽지만 천주교 신자로서 미사에 참석해야 한다는 의무를 잊기도 했다. 고해성사를 보고 냉담을 풀고 다시 성당에 나가야겠다는 생각도 수 십번 했지만, 아직도 매주 주일 미사에 참석해야 하는 의무를 지킬 용기가 나지 않아 아직도 냉담중이다.

 

근래 시간적 여유가 생겨 다시끔 성당에 나가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 주소지 관할 성당이 있지만, 이곳 성당은 홈페이지가 없어 미사 시간을 알 수가 없었다. 그래서 평일 낮에 그냥 한번 가 보았다가 문이 잠겨있어서 허탕을 쳤다. 그 길로 명동 성당에 갔다. 미사 시간을 알아보지 않고 갔던 터라 미사에 참석할 수는 없었다. 가는 날이 장날이라고 방문한 날 명동 성당에서는 행사 준비로 내부를 개방하지 않았다. 결국 명동 성당 옆 건물 1층에 있는 성물방에 들러 가방에 넣어 다닐 작고 예쁜 묵주와 묵주 주머니를 구입했다. 묵주 가격은 10,000원이고 묵주 주머니 가격은 3,000원이었다. 묵주를 샀으니 신부님께 축복을 받아야 했다. 신부님을 어디에서 만나야 할까 생각했다. 그러다가 미사가 끝나고 입구에서 배웅해 주시던 신부님의 모습이 떠올랐고, 나도 미사에 참여하고 돌아갈 때 신부님께 축복을 부탁드려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집에서 가기 편한 성당을 검색 하다가 '청담동 성당'을 알게 되었다.

 

서울 지하철 7호선 청담역

청담동 성당은 찾아 가기에 매우 쉬운 위치이다. 서울 지하철 7호선을 이용하면 정말 쉽게 찾아갈 수 있다. 청담역 9번 출구로 나와 조금만 걸어 가다보면 오른편에 크게 청담동 성당이 보인다. 길을 찾기 어려운 나 같은 길치도 절대 길을 잃을 염려가 없는 위치에 있다. 물론 자동차로 이동할 수도 있겠지만, 가서 보니 주차장이 크지 않았었던 것 같다. 주차가 어렵거나 초보 운전이라면 차라리 대중 교통을 이용해 가는 것이 더 편하게 미사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주소: 서울 강남구 삼성로 720청담동 천주 교회 / 청담동 63-19번지)

 

청담동 성당 전경

청담동 성당 미사 시간은 다음과 같다.

  • 월요일: 오전 6시
  • 화요일 ~ 금요일: 오전 6시, 오전 10시, 오후 7시
  • 토요일: 오전 6시, 오후 3시(어린이), 오후 7시
  • 일요일(주일): 오전 6시, 오전 9시, 오전 11시(교중), 오후 3시(청소년), 오후 5시(청년), 오후 7시

다만 미사 시간은 성당의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기에 본인이 방문하고자 하는 성당의 공식 홈페이지를 방문해 정확한 시간을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반응형